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암 생존율은?]

by 밝은미래를 위해 2020. 10. 16.
728x90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몸이 아픈곳이 점점 많아지는군요. 자연스럽게 건강에 관심이 가네요;;  오늘은 편도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든 암이 정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암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예방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편도암 생존율과 편도암 초기증상에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편도암 생존율은?

편도암이란 무엇일까요? 편도암은 입 안에 있는 목젖 양쪽 입천장에 생기는 암을 뜻합니다. 초기에는 잘 알지 못하고 임파절로 전이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편도암은 크게 HPV 양성 편도암과 HPV 음성 편도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HPV 음성 편도암은 크게 감소한 추세이나, HPV 양성 편도암은 1980년대에서 2014년 사이에 70%까지 발병이 증가한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편도암의 생존율은 얼마나 될까요?  편도암 생존율은 1기,2기까지는 100% 3기는 87.5% 4기는 82.5%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른 암의 생존율은 2~3기가 되면 엄청나게 낮은 것에 비해서 편도암 생존율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암은 암이기 때문에 방치하시면 큰일납니다.

 

편도암 초기증상은?

편도암의 초기증상으로는 목 이물감, 귀의 통증, 구강 출혈, 목에 덩어리가 만져짐 등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지속으로 위에 기술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세로 병원에 가게 되면 병력청취와 이비인후과의 검진을 받게 됩니다. 입을 벌리고 구강, 구인두 부위를 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에는 내시경을 사용하여 의심되는 부위를 확대하고 검사를 받게 됩니다.

편도암 치료방법은? 원인은?

편도암은 수술과 방사선 치료와 같은 함암화화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1~2기를 벗어난 편도암일 경우에는 낮은 생존율과 함께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수술과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환자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편도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항암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ㅍ편도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흡연과 음주가 있습니다. 장기간 흡연과 음주는 인유종바이러스 즉 HPV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편도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도암은 생존율이 상당히 높은 암이기만 암은 암입니다. 절대로 방치하거나 무시해서는 안되죠.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과 금주라고 하니 편도암의 증상이 약하게나마 보이는 분들은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고 바로 금연과 금주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건강정보 보기]

2020/10/11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등드름 없애는법 [등드름 원인??]

2020/10/10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겨드랑이 통증!! 왜 아픈거지? ( 원인 총 정리)

2020/10/09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꼭 챙겨 먹어요!)

2020/10/09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발가락 끝 통증?? 왜 아픈걸까?

2020/10/01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위내시경 조직검사 하는이유?? (건강을 위해 필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