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치석 제거하는 법 (치석 생기는 이유 총정리)

by 밝은미래를 위해 2020. 10. 18.
728x90

건강을 해치는 돌들은 참으로 많습니다. 요로 결석, 타석, 담석 치석 등 많이 들어보셨죠?  그 중에서 오늘은 치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치석이란 말 그래도 치아에 생기는 돌을 의미합니다. 늬앙스로 봐도 좋지 않은 것임을 알 수 있겠죠?  오늘은 치석 생기는 이유와 치석 제거하는 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치석의 모습입니다. 으으 끔찍하군요

치석이 생기는 이유는?

치석이라는 것은 우리 입속에 얇은 세균막인 플라그가 존재하는데 여기에 음식물 찌꺼기 등의 부산물이 엉겨 붙게 되면 딱딱하게 굳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입안에 찌꺼기가 생겨서 굳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치석 생기는 이유는 보통 양치질을 제대로 해주지 못해서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에 부산물이 끼고 여기에 세균, 침의 성분이나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서 굳어지게 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굳어진 치석은 세균의 온상이 되기 때문에 충치 등의 구강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꼼꼼하게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세균이 증식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당을 분해하여 젖산 등의 산성 물질이 많이 발생시키는 과정에서 치아의 겉면을 녹이면서 손상을 일으키게도 하기 때문에 이렇게 구강 위생이 불량할 경우에 여러 가지 구강 질환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착색된 치석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으으

치석 제거하는 법은?

1)과일로 치석 제거하기

과일은 이용한 치석 제거하는 법이 있습니다. 오렌지와 딸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렌지와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치석을 만드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렌지는 껍질을 이용하는데요 오렌지 껍질을 잘라서 껍질안 쪽의 흰 부분을 문질러주면 딱딱하게 굳지 않은 치석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2)베이킹 소다로 치석 제거하는 법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베이킹소다로도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빨을 닦을 때 베이킹 소다를 묻혀서 이를 닦으면 치석이 제거가 됩니다. 또한 미백효과까지 누리실 수 있습니다. 집에 베이킹 소다가 있다면 한번 닦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3)치과에서 스케일링 받기

예전에는 스케일링 가격이 비쌋기 때문에 스케일링보다는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케일링이 가격이 저렴해졌죠. 6개월에 한번씩은 1만원대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으니 치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죠.  다만 치석을 갈아내는 소리, 통증이 있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4)식초로 치석 제거하는 법

식초가 없는 집은 없겠죠? 식초는 치석제거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물과 식초, 소금을 적당량을 섞어서 가글을 한 후에 치아를 물로 잘 행궈주면 치석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를 칫솔에 묻혀서 닦아주는 방법도 치석제거가 효과가 있습니다.

치석이 생기는 원인과, 치석 제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봐았습니다. 단단하게 굳은 치석의 경우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후에 생긴지 얼마 안된 치석의 경우 위의 기술한 방법으로 치석제거를 하는 것도 좋겠네요.  치석을 방치한다면 잇몸이 눌려서 치아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치석관리 잘해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해서 먹는데 지장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좋은 정보

2020/10/11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등드름 없애는법 [등드름 원인??]

2020/10/16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암 생존율은?]

2020/10/18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치과 레진 비용은? (레진 정의, 종류 총 정리)

2020/10/07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여성탈모는 왜 생길까?? (여성탈모치료방법!)

2020/10/09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발가락 끝 통증?? 왜 아픈걸까?

2020/10/01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위내시경 조직검사 하는이유?? (건강을 위해 필독!)

728x90

댓글